이번에 모니터를 바꾸고 자랑하려고 글을 올리기도 채 전에 절전모드에서 컴퓨터가 자꾸 깨어나는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저는 PC를 사용하면 다 쓰고 끄지 않고 절전 모드로 두었다가 나중에 키보드만 톡톡 쳐서 전원을 켜는 성격인데

    어째선지 자꾸 절전 모드에서 아무것도 안 건드렸는데 켜져 버리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 또는 파워쉘을 실행합니다.

    더보기

    저는 항상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로 실행하는 버릇이 있어 옵션 자체를 항상 관리자로 켜지게 설정했지만 다른 PC를 수리하러 가거나 할 때는 일일이 실행해야 해서 번거로움이 여간 적지 않았습니다. 시작 -> "cmd" 입력(아직 클릭이나 엔터를 입력하지 마세요!) -> Ctrl+Shift+Enter 키를 입력해서 키보드만으로 매우 쉽고 빠르게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아래 명령을 입력해 절전 모두 해제 기록에서 절전 모드 해제 소스를 확인합니다.

    powercfg /lastwake
    powercfg -lastwake

    POWERCFG 명령어는 시스템의 전원 설정을 제어할 때 사용되며 /LASTWAKE 매개 변수는 시스템에서 마지막으로 전환된 절전 모드가 해제된 이유에 대한 정보를 보고합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에 표시된 절전 모드 해제 소스의 이름을 확인하면 어떤 장치가 PC를 깨웠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wercfg /lastwake - 명령 프롬프트

     Qualcomm Atheros AR8161 PCI-E Gigabit Ethernet Controller (NDIS 6.30)라는 장치가 제 PC를 계속 깨우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제 메인보드는 퀄컴 칩셋을 사용해 이더넷 통신을 하는데, 아마 어디선가 계속 WoL 신호가 들어오고 있지 않나 싶네요.

    근 10년간 WoL 기능을 써본 적이 없으니 앞으로도 안 쓸 것 같기에 해당 기능을 꺼 주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메뉴를 눌러 devmgmt.msc 또는 장치 관리자를 입력해줍니다.

    devmgmt.msc 

    문제를 일으키는 장치를 찾아 오른쪽 클릭 후 속성(R)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Wake on magic packet(매직 패킷에서 께어나기) 속성의 값을 Disabled로 바꿔줍니다. 

    이왕 설정에 들어간 거 절전 기능들도 다 풀어줍니다. 절전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데스크톱에선 인터넷 반응속도만 깎아먹습니다. Energy Efficient Ethernet(에너지 효율적인 이더넷) 역시 Disabled로 바꾸어 줍니다.

    전 이렇게까지 해도 시원찮기에 권한도 뺏었습니다.

    전원 관리 탭의 모든 상자의 선택을 해제하겠습니다.

    주의! : 여기서 확인을 누르는 순간 5초 정도 네트워크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중요한 다운로드 등을 수행 중일 때에는 잠시 기다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하면 즉시 적용됩니다. 이제 시스템을 절전 모드로 바꾸어도 깨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Posted by Kamil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