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sk반기가 선 한가닥으로는 슬슬 트래픽의 한계가 오고 있기에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만 했습니다.
인터넷이 빠르고 안정적인 전원이 공급되는 원격지에 작은 파이를 한대 두고 Rclone을 실행하면 트래픽을 그쪽에 몰아서 집이 더 평화로워지리라 생각했기에 파이에 Rclone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잡다한 사전 작업들
일단 라즈베리 파이로 라즈베리 파이를 굽습니다
파이를 켜서 VNC 서버를 열어보면 아이피가 보이는데, 저는 공인 아이피가 들어오는 장비에 바로 물려버릴 것이기 때문에 저 아이피를 알아도 접속할 방도가 없습니다.
RealVNC 클라우드 연결
RealVNC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클라우드 연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클라우드 연결 기능은 서버가 어디에 있던간에 신경쓰지 않고 접속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이피가 바뀔 때마다 그 아이피를 찾아주는 것은 물론, 사설 IP 속에 있거나 방화벽에 틀어막혀 있어도 무조건 연결해주는 멋진 기능을 가졌으니 여러분도 꼭 써 보세요. 게다가 다섯대까지는 무료입니다!(* 비 상업적 용도로는)
이제 VNC Server 앱을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던 그냥 접속하면 됩니다.
이제 다시 VNC로 들어가보면 연결 수단에 공인 아이피가 잘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 1920x1080
모니터가 연결되지 않은 헤드리스 모드에서는 가상 데스크톱을 띄워주기 때문에 화면이 작습니다.
해상도가 낮아도 작업에는 문제가 없을 뿐더러 낮은 게 성능에 훨씬 유리하겠지만
저는 그냥 무조건 편한 게 최고라 1920x1080으로 해상도를 올릴 겁니다.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본격적으로 RCLONE 설치
이제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다음 명령으로 RCLONE의 최신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apt 패키지 관리자가 왠지 약간 늦은 버전을 받아오는 것 같아서 한방 스크립트로 해결하도록 할게요.
curl https://rclone.org/install.sh | sudo bash
curl https://rclone.org/install.sh | sudo bash
다음 명령으로 한방에 RCLONE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Rclone 설정
rclone config
rclone config
저는 새로운 리모트를 만들기 위해 n을 입력했습니다.
name> 뒤에는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결할 수 있는 수많은 서버들이 나열됩니다.
저는 구글 드라이브를 연결하도록 할게요
그 뒤로는 계속 그냥 엔터 엔터 하고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토큰 값과 api를 생성하시면 rclone api 통합 제한에 걸리지 않고 자신의 Google Cloud 속도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저는 쉬운 길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Docker 또는 SSH 접속같은 헤드리스 머신에서는 자동설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를 탑재한 라즈베리 파이를 가진 우리는 Y를 눌러줍시다.
웹 브라우저에선 딱히 선택의 갈림길이 없으니 그냥 승인 눌러주면 됩니다.
팀 드라이브에 접근하려면 y, 아니면 n입니다.
저는 팀 드라이브 저장 공간이 무제한이니 y를 눌러줄게요
원하는 팀 드라이브 번호를 입력하거나 직접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2를 골랐어요
최종적으로 맞게 구성된 건지 물어봅니다. 중간에 오타를 치신 게 아니면 Y를 눌러주세요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q를 눌러 rclone을 빠져나오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드라이브 접속 테스트를 위해 아까 입력한 드라이브 문자와 함께 접속 테스트를 해 줍시다.
rclone lsd kamilakeus_rooting:
rclone lsd kamilakeus_rooting:
설정한 드라이브에서 디렉토리 목록을 출력하라는 뜻을 가진 명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