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기어 27GN750 모니터를 사용중인데 USB를 꽂을 때마다 화면이 지직거리며 흔들리고 심지어는 1.5초 정도 검정 화면으로 나가버리는 이슈가 있습니다.
최근 바빠서 6개월간 거의 방치하다시피 두었는데 슬슬 해결해야만 할 것 같네요.
가장 의심가는 그라운드 레벨 차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아서 여러 부품들을 주문해보려고 합니다.
모니터가 19볼트를 사용하기에 12V를 19볼트로 올려주는 회로를 구입합니다.
그럼 12V는 어디서 얻어올까요? PC와 모니터 간 전원 차이인데 왜 저런 회로를 만들까요?
왜냐하면 PC 내부 전원에서 12V를 끌어올 예정이기 때문이죠.
적당히 남는 몰렉스 커넥터를 사용하겠습니다.
IDE 전원을 끌어오면 저렴하고 쉽지만 저는 GPU 파워를 끌어오려고 합니다.
더욱 견고하고 출력도 높으며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그래픽 카드와 가장 비슷한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모니터가 2대입니다.. 파워서플라이 고생좀 하겠네요 500와트인데 ㅋㅋ
PC가 절전모드면 회로를 끊어줄 생각이기에 중간에 릴레이도 달아줘야 합니다.
5V USB신호에서 전력을 받을 수 있고 와이파이 원격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 컨텍 릴레이를 채택하고 있는 3000원짜리 SONOFF RE5V1C 당첨입니다.
220V에 사용하던 릴레이와는 달리 12V에선 높은 암페어를 요구하게 될 수밖에 없으므로 평소보다 넉넉한 용량의 릴레이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저 녀석은 10A까지 감당되니 120W를 처리할 수 있겠네요. 물론 상시 120W를 로드하면 큰일날 것 같은 비주얼이기에 60와트 정도까지만 써야겠어요.
이제 모니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과감하게 기존 모니터 케이블을 자를수도 있지만 다행히(?) 저는 새로운 케이블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중앙핀 커넥터는 엘지와 삼성 모두 6.5mm x 4.4mm 규격입니다.
케이블이 달린 커넥터는 훨씬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으며 납땜이 필요없지만 비쌉니다.
반대는 저렴하지만 자작해야 하구요
일단 남은 재료로 원하는게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해볼 시간이네용
차차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음 만들어 실제로 적용해봤습니다.
위에서 만든 12V로 각종 장비들의 전원을 공급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