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가만히 계세요 제가 모두 고장낼게요

IT 지식, PC 모바일 문제 해결 그리고 종종 애니 게임 일상생활 근황을 종종 올리고 있어요!

냐.한국 자세히보기

2022/01/11 4

SlimeVR 트래커 PCB 제작하기 1월 11일 (자폭 버튼과 배터리 누수)

자폭 버튼 제 PCB에는 옵션/다운로드 모드 진입버튼과 함께 추후 사용을 생각해서 캘리브레이션 스위치를 넣어놨습니다. 그런데 어째선지 이 리셋 버튼만 누르면 USB 연결이 끊겨버리는 거였어요. 처음에는 리셋 기능의 특징인건가 하고 생각하고 넘겼지만 가만 생각해보니 CH340은 어떠한 리셋 신호도 받고 있지 않을 뿐더러 나중에 생각해보니 저는 리셋버튼을 만든적이 없었던겁니다... 그러면 저 스위치는 뭐였을까요? ... 네 그렇습니다. GND와 3.3v를 쇼트내주는 자폭 스위치였던 겁니다. 어쩐지 저걸 누르면 버튼이 따끈따끈했네요... 12번 GPIO 핀은 무제한 풀업에 연결되어 있고 캘리브레이션 스위치는 쇼트 버튼이었던 거죠.. 바로 원래대로 고쳤네요 휴우... 라우팅 완료. 사실, 이제 리셋기능은 사라졌..

SlimeVR 트래커 PCB 제작하기 1월 11일 (외부 UART와 배터리 커넥터)

디버그의 편의성과 추후 하우징 디자인을 생각해 여러가지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UART 프로브 추가하기 기존 SMT 어셈블리 작업시 CH340(USB-UART 브릿지)의 재고가 없어서 주문을 못했는데, 보드에 직접 납땜해서 데이터를 이동하려니 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니더군요ㅠ 그래서 이번에는 외부 커넥터를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펌웨어를 올리고 내리거나 디버깅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외부 UART 프로브입니다. 사용 중에는 전혀 필요없고 100% 디버깅 용도의 핀입니다. 프로덕션에서도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으악.. 둘데가 없네요ㅠ 테스트포인트로 패드를 교체했습니다. 1mm 크기는 여전히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사실, 저것도 충분히 작은 크기입니다) 이제 조금 괜찮네요 실크는 버튼 위쪽, 프로브..

MPU6050 외부 오실레이터 사용하기

아무리 코드에서 오실레이터를 외부로 변경하는 레지스터를 I2C로 쏴줘도 내부 오실레이터를 계속 사용하네요.. 보드에 들어가는 전원 상태가..? 일단 이거 먼저 봐야겠어요...ㅋㅋㅋㅋ (해결완료)TP4056이 배터리가 없으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는 동작이 수행되면서 독특한 패턴을 찍는 모양입니다. 무지성으로 클럭소스 레지스터 변경 코드를 쏴주기로 했습니다. 저렇게 설정하고 패킷을 캡쳐하면 어떤 느낌으로 나올지 보고 제대로 ESP에서 MPU6050으로 신호를 보내는 지 확인하는 게 먼저같네요 일단 저 구문을 지나가는 건 콘솔로 확실히 확인 완료. 6B를 기준으로 검색하면 될 것 같습니다. 6B44의 데이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일단 저게 찍혀나온다는 건 ESP8266은 아무런 문제없이 I2C 신호를 쏴주고 있..